1

주제: Ubuntu 18.04에서 OpenCV 4.0.0 설치하기

더욱 강력해진 WSL 2의 출시로, Linux, Mac, Windows 어떤 OS환경에 상관없이, Linux관련 소프트웨어 활용이 수월해 졌다.
Linux를 기반으로 하는 다른 OS들과 달리, 가상화 방식으로 동작되는 WSL은 Windows에서 Linux와 연동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통해서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다.  Linux 용 Gui 프로그램의 활용도 X wnidows설치를 통해 가능하다.

Linux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중, RPI(Raspberry PI)와 같은 Embedded system/ IoT에서 다루기 재미난 분야는 단연 Nodejs 소켓통신 또는 OCV(OpenCV)를 활용한 영상처리가 아닐까 싶다.

Nodejs는 Linux 용 소프트웨어 설치자인 apt 를 활용해 손쉽게 설치/ 구성이 가능한 반면, OCV는 아쉽게도 직접 소스코드를 다운받아 직접 컴파일한 후, 설치해야만 비로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초보자라면 시작도 전에 귀찮아 포기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불편함을 느껴본적이 있다면, 다름 링크에서 OCV설치를 따라해 보자.

[링크] https://sunkyoo.github.io/opencv4cvml/OpenCV4Linux.html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법은 apt를 통해 설치 가능하지 않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자 할 때 활용가능한 방법이다.

차이가 있다면, 특정 프로그램 구동헤 필요한 필수 패키지(윈도우즈 DLL로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다)나 CMake 유틸리티 옵션정도 이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