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 유지관리 ] 바코드 프린터 오래쓰는 Know-How 팁

바코드 프린터의 생명은 바코드 프린터 헤드 수명(Print Head Life) 관리에 있다.

바코드 프린터의 소모성 자재로 프린터 헤드와 인쇄 롤러가 있다.  이 두 부품은 라벨지나 먹지(Ribbon)와 빈번한 접촉을 하는 부품으로 바코드 인쇄를 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며, 인쇄 품질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자동차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사용하지 않거나 균형적인 뒤틀림을 바로 잡아 주지 않으면, 교체주기를 단축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바코드 프린터 관리 방법 몇가지.

1. 프린터 헤드 청소

    프린터 헤드 청소는 Ribbon을 교체할 때마다 하는것이 좋다.
    프린터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청소자재를 구매하여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나, 그러하기 어렵다면
    보풀이 없는 비마모성 천과 아이소프로필 알코올(IPA : isopropyl alcohol)을 사용하여 닦아 주는것이 좋다.
    청소후 천에 묻어나오는 이물질의 정도를 확인하고 청소 주기를 조정한다.  인쇄 재질이나 주변환경에 따라 쌓이는 이물질의 양이 변할 수 있다.
     맨손으로 프린터 헤드를 안 만지는 것이 좋다.  손을 통해 이물질이나 기름이 헤드에 묻어, 프린터 헤드 수명에 않 좋은 영향을 줄 수있다. 

2. 적합한 라벨지 사용

    이물질이 헤드에 쌓이게 되면 온도 전달율이 낮아지며 인쇄가 흐려진다.  헤드 청소없이 헤드 온도를 높게 설정하는 것으로 이를 보완하려 한다면, 프린터 헤드를 감싸고 있는 코팅이 파손 되어 프린터 헤드롤 교체해야 할 수 있다.

    인쇄 리본의 크기는 인쇄물의 크기보다 큰 것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인쇄 리본으로 부터 발생하는 정전기(ESD)로 인해 헤드가 망가지기도 한다.  정품 및 부품을 보호하는 커버를 임의로 분리하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3. 프린터 유지보수

    정품만을 사용하고 적정 온도 설정하는것이 좋다. 
    접지를 활용하여 정전기 발생을 억제하자.

4. 주변 환경

    프린터 및 인쇄 자재를 적정 온습도가 유지 가능한 공간에 배치한다

[ Reference ]

- http://www.mbcestore.com.mx/pdf/sato/ca … resion.pdf

Share